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연수문화원 생중계, 고려인의 이야기 ‘들꽃 같은 이야기’

제작 일지

by SDudio 2022. 3. 9. 18:47

본문

본 포스팅은 PC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보시면 부자연스러울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연수문화원에서 인사드리는 SDudio 입니다. 이번에 제가 방문한 곳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청학동에 있는 연수문화원에 방문했는데요. 제가 연수문화원에 방문한 이유는 지난 3월 5일 (토) 연수문화원에서 ‘고려인 이주 이야기 들꽃 같은 사람들, 포시예트에서 함박마을까지 끝나지 않은 디아스포라의 여행’ 책에 대한 북 콘서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사회적거리두기와 방역정책 강화 및 장기화하면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이 되었는데요. 저에게 급하게 연락이 와서 미유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들꽃 같은 사람들’
북콘서트는 어떤 내용인가?

 

연수문화원에서 2017년부터 시작한 구술채록집 프로젝트인데요. ‘먼우금사람들 (2017)’, ‘어촌계 사람들 (2017)’에 이어 ‘들꽃 같은 사람들 (2021)’ 발간을 기념하여 진행한 북 콘서트였습니다. ‘들꽃 같은 사람들’은 연수구에 정착하고 있는 고려인들의 이주 역사와 삶의 궤적을 정리해 보존하고자 5명의 고려인을 인터뷰해 엮어 정리한 구술채록집입니다.

 

연수구와 고려인은 꽤 많은 교류를 하고 있는데요. 인천광역시 연수구 연수동에는 고려인 마을 (함박마을)이 조성되어있어 실제로 많은 고려인이 거주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으로 봤을 때 이번 ‘들꽃 같은 사람들’에는 연수구에서도 뜻깊은 사례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인천광역시 연수구에는 함박마을에 고려인 이주민분들이 살고 계시니 궁금하신 분들은 제 포스팅 ‘연수구 #함박마을 이야기를 들어보실래요? (https://sdudio.tistory.com/6)’를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연수문화원 유튜브 라이브,
어떻게 진행했나요?

 

사실 연락이 왔을 때가 3월 초에 연락이 왔는데요. 급하게 진행되는 만큼 아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연수문화원 측에서는 괜찮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위안이 되었지만, 다음에는 좀 더 완벽한 중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습니다.

 

거의 재능기부로 진행된 만큼 연수문화원 측에 무선마이크 2개와 유선 마이크 4개를 지원받아서 진행되었는데요. 나머지는 자체적으로 제가 준비해서 진행했습니다.

 

 

 


이상 연수문화원에서 SDudio 였습니다.

고려인 이야기에 대해 관심이 많았던 찰나에 연락해주셔서 고맙기도 했고,

유튜브 라이브를 진행하면서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죄송한 마음도 들었습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