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야기

과거와 현재를 잇는 특별한 여정 :: 속초 갯배 체험기

여러분은 여행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 있나요. 맛있는 음식이 될 수 있고요. 혹은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매력적인 풍경이 가장 먼저 떠오르실껍니다. 그 중에서 이번 시간에는 여행하면서 겪은 이색적인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하는데요. 바로, 강원도 속초시에서 볼 수 있는 ‘속초 갯배’ 입니다.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독특한 교통수단이라고 하는데요. 대체 어떤 것인지 하나씩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갯배의 역사와 유래

속초 갯배는 1930년대 속초항 개발로 인해 만들어졌습니다. 당시 외항과 내항을 연결하는 수로가 생기면서 중앙동과 청호동이 분리되었고, 주민들은 두 지역 간 이동을 위해 갯배를 제작했는데요. 초기에 갯배는 트럭과 우마차를 실을 수 있을 만큼 넓어 지역 생활과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한국전쟁으로 인해 한때 소실되었던 갯배는 1952년 미군정의 지원으로 복원되었는데요. 금강대교와 설악대교가 개통되기 전까지 갯배는 속초 주민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아바이마을에 정착한 실향민들에게 갯배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고향과 삶을 연결해주는 다리와도 같았습니다.

 

오늘날에는 금강대교와 설악대교의 개통으로 자가용이나 대중교통으로 이동이 더 편리해졌지만, 갯배는 이동수단이 아닌 속초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독특한 체험 요소로 사랑받고 있는데요.

 

 


오늘날 속초 갯배

현재 갯배는 청호동주민자치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계절에 따라 운행 시간이 다릅니다. 5월부터 10월까지는 오전 5시부터 오후 11시까지, 11월부터 4월까지는 오전 5시 30분부터 오후 10시 30분까지 운행됩니다.

 

이용 요금은 매우 저렴합니다. 성인은 500원, 초등학생은 300원이며, 속초 시민은 신분증을 지참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갯배는 사람이 직접 와이어를 당겨 이동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운영되며, 원하는 탑승객에게 한하여 함께 배를 끌어볼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속초 갯배 이용 방법 ]
5월부터 10월까지 : 05시 00분 - 23시 00분
11월부터 4월까지 : 05시 30분 - 22시 30분
이용료 : 성인 500원, 초등학생 300원

 

갯배를 타는 시간은 2분에서 5분 정도로 매우 짧은데요. 하지만 짧은 시간에도 특별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처음에 다른 사람들과 배를 끌면서 ‘과연 이런 큰 배가 줄 하나로 움직일수 있을까?’ 하면서 반신반의 했는데요. 생각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갯배를 보면서 놀랐고,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짧은 거리이지만 물 위에서 바라보는 아바이마을과 금강대교의 풍경도 인상적이었는데요. 도로를 지나가면서 바라보는 금강대교와 다른 매력이 있었습니다.

 

 


갯배 주변 추천 코스

갯배를 이용한 후에는 아바이마을의 맛집에서 오징어순대와 같은 별미를 즐기거나, 속초항을 거닐며 속초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느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번에 다른 곳을 방문해봤는데요. 바로 유튜브 채널 '백종원의 요리비책'에서 소개된 "님아 그 시장을 가오 (속초편)"에 등장한 회국수집을 방문하기 위해 갯배를 타고 이동했습니다. 과연 백종원님 유튜브에서 나온 회국수와 회비빔밥처럼 세꼬시 양이 많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주세요!

 

 


 

 

속초를 방문한다면, 갯배를 꼭 경험해 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짧은 거리이지만 많은 사람들의 발이 되어주었던 갯배를 타고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